2020 새로워진 대한항공 SKYPASS 마일리지
마일리지 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이렇게 열심히 마일리지 모으는데
과연 새로 바뀐 대한항공 스카이패스 제도는 어떻게 바뀌었는지 확인 하셨나요??
2020년 4월1일 부터 변경된 제도가 12개월 유예기간 운영을 전제로 도입 및 시행되고 있어요.
대한항공은 합리적으로 마일리지를 적립, 사용하고, 강화된 우수회원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개편했다고 하나
다수의 대한항공 장기 고객은 혜택이 줄었다고 불만이 많다고 하는데요.
스카이패스 마일리지로는 보너스 항공권, 좌석 승급, 세계일주 보너스, KAL 라운지, 초과 수하물에 쓸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떤것들이 바뀌었는지, 전보다 어떤 장단점이 다른지 비교해 봤어요.
· 항공 운임의 일부를 마일리지로 지불할 수 있는 마일리지 복합결제를 시범 도입합니다. (2020.11월 중)
· 항공 운임 및 운항 거리에 따라 마일리지 적립률 및 공제량을 합리적으로 세분화합니다. (2021.4월 부)
· 우수회원의 진입 문턱을 낮추고 회원 등급을 세분화하며, 더욱 풍성한 혜택을 드립니다. (2022.2월 부)
대한항공 홈페이지에 연결된 유튜브 링크를 보시면 보기 쉽게 정리가 되어있어 링크 첨부합니다 :)
■ 마일리지 복합결제
시범 운영 기간 : 발권일 기준 2020년 11월 중 ~ 2022년 12월 31일
항공 운임의 일부를 500마일부터 운임의 20% 내에서 마일리지를 결제할 수 있게 된다, (단 대한항공을 통해서만!)
대하항공펴 구매 시에만 가능하고, 대한항공 편명 타 항공사 공동운항편도 가능합니다.
마일리지로 구매한 보너스 항공권은 마일리지 적립이 되지 않았지만, 복합결제를 한 경우 마일리지 결제분까지 탑승마일로 적립!
■ 탑승 마일리지 적립률 변경
예약 등급별로 적립 마일리지가 다릅니다. 이 예약등급에 대한 이야기는 추후에 올리게요~~
일등석과 프레스티지석은 낮아지는 부분없이 반 이상 등급이 적립률이 높아졌어요.
반면, 13개중 6개를 제외하고 모두 적립률이 낮아졌습니다.
보시면 적립률 100%가 아닌 항목들은 땡처리나 할인등으로 싸게 티켓을 사게되는 경우의 등급인데요,
저렴하게 구입한 일반석 티켓에는 적립률을 더 낮추고, 적정가, 정가 혹은 비싼 항공권은 마일리지를 더 주겠다! 인듯 합니다.
■ 보너스 항공권 및 좌석승급 공제 기준 변경
2021년 4월 부터
보너스항공권이란, 적립된 마일리지로 구매할 수 있는 항공권입니다. (세금, 유류할증료, 수수료는 구매자 부담)
마일리지 공제 기준이 “지역” 에서 “운항거리(마일)” 로 변경됩니다.
일반석 기준으로 전체 125개 대한항공 국제선 운항 노선 중
64개 노선의 보너스 마일리지가 인하되고,
12개 노선은 변경 없으며,
49개노선이 인상됩니다.
일반선 평수기 편도 기준으로
대양주, 북미, 유럽을 3만5천으로 갈 수 있었는데
2021년 4월부터는
대양주 북부 -7구간 -3만2500 마일
대양주 남부, 유럽, 미국 서부 - 8구간 - 4만 마일
미국 동부 - 9구간 - 4만5천 마일
7만마일이면 왕복할 수 있던 미국동부를 9만마일을 주고 다녀와야 하네요.
결과적으로 인하된 노선이 더 많지만, 장거리 여행은 더 비싸졌네요.
그리고!! 마일리지는 프레스티지석이나 퍼스트를 타는 맛인데
더 비싸졋네요 ㅠ_ ㅠ
기존에는 스카이팀, 기타 제휴 항공사 별로 다르게 공제되었는데
바뀐 제도에는 일원화 되어서 거리 구간별로 적용이 되네요~
■ 우수회원 제도
2022년 2월 1일 부터
신규우수 회원 자격 심사 기간: 2021년 1월 1일 ~ 2021년 12월 31일
어느 가게든 단골에겐 서비스도 나가고 잘해주듯 항공사도 단골에게는 후한 혜택과 서비스를 하죠.
개인적으로 대한항공 국적기에 어울리는 모닝캄 (Morning Calm) 밀리어네어, 밀리언셀러 처럼 밀리언 마일러(Million Miler) 등의 센스있는 네이밍이 마음에 더 드네요. 실버 골드 플래티넘 다이아몬드는 게임레벨이나 신용카드 등급 같아요 ㅋㅋ
SILVER | GOLD | PLATINUM | DIAMOND | |
자격 기준 | 자격 마일 1만 마일 자격 횟수 10회 이상 |
자격 마일 4만 마일 자격 횟수 40회 이상 |
자격 마일 7만 마일 자격 횟수 70회 이상 |
자격 마일 10만 마일 이상 |
SkyTeam | Elite | Elite Plus | Elite Plus | Elite Plus |
추가 엘리트 마일 | 20% | 40% | 60% | 80% |
수속 카운터 | 모닝캄 | SkyPriority 카운터 | SkyPriority 카운터 | SkyPriority 카운터 |
위탁 수화물 무료 추가 | 1개 (23KG) | 1개(탑승클래스기준) | 1개 (32KG) | 1개 (32KG) |
라운지 | 1회 프레스티지 클래스 |
동반 1인과 함께 탑승 클래스의 한 단계 상위 등급 라운지 이용 가능 | 동반 1인과 함께 탑승 클래스의 한 단계 상위 등급 라운지 이용 가능 | 동반 1인과 함께 마일러 클럽 라운지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보너스 항공권/좌석승급 |
/ | 성수기에도 평수기 마일리지 적용 |
성수기에도 평수기 마일리지 적용 |
성수기에도 평수기 마일리지 적용 |
보너스 항공권 예약변경 |
/ | 수수료 면제 | 수수료 면제 | 수수료 면제 |
전용 전화 서비스 | / | / | 가능 | 가능 |
왕복 좌석승급쿠폰 | / | / | / | 6구간(운항거리 4천마일 미만) 1매 구관 관계없이 사용 가능한 쿠폰 1매 |
가족 우수회원 초대권 | / | / | / | 가족 중 1인을 실버등급으로 초대 가능 |
자격 조건이 훨씬 심플해지고 문턱이 낮아졌네요.
기존 회원 등급을 정리해 보자면
모닝캄 | 모닝캄 프리미엄 클럽 | 밀리언 마일러 클럽 | |
자격조건 | 1) 대한항공 5만마일 이상 탑승 2) 대한항공 40회 이상 탑승 (마일리지 적립 가능한 항공권으로) 3) 대한항공 3만마일 이상 + 제휴사 실적 포함 5만 마일 이상 적립 1~3중 한 조건이 충족 될 경우 |
대한항공 (스카이팀 포함) 50만 마일 이상 탑승 |
대한항공 (스카이팀 포함) 100만 마일 이상 탑승 |
자격 기간 | 자격 취득일로부터 2년 | 평생 | 평생 |
자격 유지 조건 | 자격 기간 중 1) 대한항공 3만 마일 이상 탑승 2) 대한항공 20회 이상 탑승 3) 대한항공 2만 마일 또는 15회 이상 제휴사 실적 포함 3만 마일 이상 적립 |
저도 모닝캄이 되고 실적을 못채워 자격조건이 수월하긴 하나 다시 채워야 하곤 했어요.
(저가항공과 마일리지여행의 맛을 무시 못해서...ㅋ)
2021년부터 2022년 새 제도 심사까지 우수회원 자격을 취득하면, 이후로 주욱 등급이 유지됩니다.
보통 적립으로 쌓이는 멤버쉽과 같은 시스템인데 자격 미달될까봐 아쉬워 할 일은 없을 것 같아 좋네요.
변경 후에도 기존의 평생 우수회원(모닝캄 프리미엄, 밀리언마일러)는 평생 골드, 프랠티넘의 혜택을 각각 받게 된다네요.
하 밀리언마일러까지 갔는데도 다이아몬드가 아니라니 ㅋㅋ
개편된걸 주욱 보니
마일리지 부분은 아쉽고 우수회원혜택은 진입장벽이 낮아졌네요.
장단점이라고 말 할 수 없는게 단골 고객을 우대하고 충성도 높은 고객을 더 많이 유치하는게 회사에도 좋을거니까요.